부천 원미(갑) 경쟁력
명소
2013.08.13 11:40

부천활박물관

조회 수 1824 추천 수 0 댓글 0


경기도 부천은 "박물관의 도시"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양한 주제의 전문박물관이 곳곳에 있습니다. 부천종합경기장 남쪽, 국궁장 아래에 자리잡은 "부천활박물관"도 그 중 하나랍니다.
부천에 활박물관이 문을 연 건 2004년 12월 1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47호 궁시장 (故) 김장환 선생의 차남 "김기홍" 선생님이 기증한 부친의 유품 240 점은 박물관 건립의 중요한 토대가 되었습니다.
부천활의 역사는 이렇습니다.

1909년 부평군(지금의 부천시)에서 태어난 "김장환" 선생은 활을 만드는 가문에서 나고 자란 분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 활을 만들고 보급하는데 진력하셨습니다.
1971년, 선생은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환갑을 넘긴 나이에 중요무형문화재 제47호 "궁시장"이 되셨습니다.
1996년, 스승의 뒤를 이어 궁시장으로 지정된 분은 "김박영" 선생.
경상북도 예천 출신인 선생도 궁장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활 만드는 일을 배우고 익혔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중단. 이후 십여년 다른 일을 하다가 고향에서 계속 궁장일을 하던 '권오규' 선생의 권유로 다시 활을 잡게 됩니다. 나중에 살림을 부천으로 옮겼는데, 이 때 "김장환" 선생을 만나 문하생이 되어 경기도 활 만들기를 배우고 익힙니다.

"김장환" 선생의 아들인 "김기원" 선생과 함께 활을 만들면서 전수자 후보로 활동하였는데, 김기원 선생이 교통사고로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자, 홀로 경기궁의 명맥을 이어갑니다. 그러던 중 "김박영" 선생은 현(現) '영집궁시박물관' 관장이신 유영기 선생과 함께 중요무형문화재 제47호 궁시장으로 지정받습니다. 가업을, 더군다나 전통 문화를 잇는다는 건 여러모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많은 무형문화재 전수자들이 마땅한 후계자가 없어서 대가 끊어질 위기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언론매체를 통해 듣고 있는데요. 다행히도 김박영 선생은 아들이자 제자인 "김윤경" 선생이 있어서 든든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활의 명맥을 잇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윤경" 선생은 2009년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전수조교로 지정받아 여러가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전수조교에서 조금 더 연륜이 쌓이면, 그도 아버지처럼 "궁시장"에 오를 예정입니다. 김윤경 선생의 공방은 부천 영상문화단지에 있답니다.

부천시는 올해(2013년) 시승격 40주년이 됩니다. 뜻깊은 해를 맞이하여 마련한 기념행사 중 하나가 부천박물관에서 3월 31일까지 열리는 "활쟁이. 그들의 활, 다시타오르다" 기획전입니다. 부천의 역사와 함께한 부천 유일의 무형문화유산, '궁시장'을 회고하는 전시회랍니다.~

박물관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겨울철(11월부터 다음해 2월)에는 오후 5시까지입니다.
일반 성인입장료는 1,000 원 / 중고생과 군인은 800원 /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은 600 원 / 노인 장애인은 무료입니다.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추석 연휴, 법정공휴일 다음날 쉽니다.

부천활박물관에서는 우리활 만들기 체험을 진행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박물관에 문의해 보세요.^^
부천활박물관 전화 032-614-2678

활박물관이 있는 부천종합운동장은 2012년 연말 연장개통된 7호선 덕분에 대중교통 이용에도 아주 편리합니다. 부천종합운동장역 2번출구로 나가 큰길을 따라 5~6분 정도 직진하면 왼편으로 박물관 입구가 보입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정면에 신기전기, 오른쪽에 안내대가 있구요.

신기전 왼쪽 관람로부터 디귿자(ㄷ) 형태로 구경하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활쟁이. 그들의 활, 다시 타오르다" 특별전을 중심으로 활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우선 기획전시실 부터 보여드릴게요.

기획전시실은 입구에서 맨 끝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궁시장 세 분에 대한 이야기가 자료와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입구 왼쪽 벽에는 작품해설이 잘 정리되어 있구요.

정면 진열장에는 활, 화살, 책자, 상패, 기사가 실린 잡지 등이 놓여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 관심을 가장 끈 것은 첫번째 사진에 보이는 '상'입니다. 이 상이 1등 수상자의 기념패라는군요.^^

입구 오른쪽에는 세 분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편집하여 상영하고 있습니다.

"활을 쏘니 둥근 보름달 같고, 화살 나는 것이 별이 흐르는 것 같다."
김장환 선생께서 남기신 글 중 하나랍니다.

김박영 선생님(왼쪽)이 영집궁시박물관 유영기 선생님(오른쪽)과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젊은 전승자, 김윤경 선생입니다.^^

기획전시실 바로 옆에는 기증전시실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김장환 선생님의 기증유물을 중심으로 관련 자료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우리활 '각궁' 제작과정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구요.

제작도구는 실제 작업 모습을 담은 사진과 함께 정렬해 놨습니다. 시위(줄)를 걸지 않은 활대는 그 모양이 보름달처럼 동그랗습니다.

기증전시실까지 보고나서 일반(상설)전시실로 갑니다. 기획전 때문에 순서가 조금 바뀌었네요.^^ 상설전시실 시작부분 옆에는 활활극장이란 이름의 영상실 겸 세미나실이 있습니다. 무료 영화도 상영하니, 시간되시면 함께 구경해 보세요.


자~ 이제 진짜로 전시실 구경 시작합니다. 도입부에서는 활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한 후, 선사시대 활과 화살을 보여줍니다.

이후 활과 화살을 시대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설명합니다.

그냥 슥~ 지나가면 그게 그거 같은데,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참 다르다는 걸 느낍니다.^^ 같은 구려 화살인데, 촉 모양이 제각각이죠? 용도별로 세분화되었답니다.

활의 부위별 명칭과 관련 서적을 전시한 곳입니다.

조선시대에는 더욱 다양한 활과 화살이 만들어졌는데요. 이것이 "효시"라고도 불리는 신호용 화살, "명적"입니다. 활을 쏘면 촉 아래 구멍뚤린 작은 통에서 소리가 난답니다.

이 앙증맞은 화살은 "편전"입니다.

활박물관 내부에는 2011년 인기리에 상영되었던 영화 "최종병기 활"의 흔적이 아직도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전시실 마지막 부분에는 활을 담는 전통을 모아 놨습니다. 전통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장인, "전통장"도 있답니다.

전통 진열장 맞은편에 활 만들기 체험장이 있습니다. 뜻이 있는 분들은 한 번 참여해 보시구요.~

모퉁이를 돌아 출구로 나가기 전에는 한쪽 벽에 커다란 신기전, 즉 "대신기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대각으로 가로지르는 거대한 막대기(?)가 대신기전 이랍니다. 정말 크죠?

이렇게 부천활박물관 기획전과 일반 전시실을 구경했습니다. 우리 전통 공예의 진면목을 살펴볼 수 있는 부천활박물관, 이번 기회에 한 번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부천활박물관 찾아가는 길>


주 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8
전화번호 : 032 - 614 - 2678

부천시박물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글. 사진 한정호 (경기소셜락커 초록배)
출처: http://ggholic.tistory.com/6957

  1. 부천 원미공원(진달래 축제)

    1991년에 조성된 면적 14,068㎡의 부천의 대표공원. 원미동 15번지에 있는 원미공원은 주변에 중앙도서관이 있으며 축구장, 테니스장, 농구장, 현충탑 등이 있습니다. 등산코스도 가꿔져 있고 삼림욕장도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산에 오르기가 좋고 곳곳의 약수터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원미산 아래 왕복 6차선 멀뫼길 옆에 자리잡은 이 공원은 휴식과 스포츠를 동시에 즐길 ...
    분류명소 Reply0 조회1235 file
    Read More
  2. 닭깡

    야채수제 닭강정 닭깡 국내산 1등급 신선육으로 만드는 닭강정인데요- 너무너무 맛있어요! >,.< 집만 가까우면- 일주일에 두번은 매번 시켜먹을것 같아요ㅠ 맛있눈 닭깡의 세계로~ ㅋㅋ 아담하고 깨끗한 매장이 보이구요- 이곳은 테이크아웃만 되는 곳이랍니다~ 나중엔 홀에서두 먹었음 좋겠어요! 치맥도 함께^ㅡ^ ...
    분류맛집 Reply0 조회1493 file
    Read More
  3. 안나푸르나레스토랑

    오늘은 부천에 있는 인도식 레스토랑인 안나푸르나 레스토랑을 갔습니다ㅎㅎ 이제부터 안나푸르나 레스토랑을 소개해드릴게용^^ 생각보다 골목안쪽에 있어서 찾기가 힘들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에 주소를 쳐서 겨우 찾아간ㅋㅋ 레스토랑이라고 하기에는 건물이 좀 허름해요ㄷㄷ 안나푸르나 레스토랑은 2층에 있답니다~ 건물앞에 메뉴...
    분류맛집 Reply0 조회1735 file
    Read More
  4. 유럽자기박물관

     유럽자기박물관 관람료는 성인은 1000원, 학생은 600원인데, 통합권을 끊으면 5개의 박물관을 훨씬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특히 통합권에는 유효기간이 없어서 언제라도 이용하실 수 있으니까 부천 주변에 사시는 분이라면 통합권을 끊어서 아이와 함께 박물관 나들이를 자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유럽자기박물관에 들어가면 바...
    분류명소 Reply0 조회1699 file
    Read More
  5. 부천활박물관

    경기도 부천은 "박물관의 도시"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양한 주제의 전문박물관이 곳곳에 있습니다. 부천종합경기장 남쪽, 국궁장 아래에 자리잡은 "부천활박물관"도 그 중 하나랍니다. 부천에 활박물관이 문을 연 건 2004년 12월 1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47호 궁시장 (故) 김장환 선생의 차남 "김기홍" 선생님이 기증한 부친의 유품 240 점은 박물관 건립의 중요한...
    분류명소 Reply0 조회1824 file
    Read More
  6. 조마루 감자탕

    돼지 등뼈를 푹 고와 만든 육수에 각종 양념을 한 얼큰하고 구수한 감자탕을 좋아하고 먹어 본 사람 혹은 그렇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조마루 감자탕>간판을 한번쯤 봤을 것이다. <조마루 감자탕>은 전국 250여개의 지점을 갖고 있고 연매출 2000억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국내 감자탕 시장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조마루는 해 뜨는 언덕이라는 뜻을 가진 현재의...
    분류맛집 Reply0 조회2288 file
    Read More
  7. 도당동 백만송이 장미공원

    14,270㎡ 국내 최대 규모 자랑 분홍·노랑·하양 등 다양한 빛깔 덩굴·터널·동물 모형으로 반겨 야간엔 형형색색 조명 환상적 주변에 야생화 단지·향토문화관도 분홍빛 장미와 연노랑 장미가 어우러졌다. 경기도 부천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도시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이를 상징하듯이 복사골 예술제, 부천 국제 판타스틱영화제, 부...
    분류명소 Reply0 조회2159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